HOME > 발전재단 소개 > 재단 설림취지    


(재)환경조경발전재단은 우리나라 조경의 지난 40년에 가까운 성과를 거울삼아 조경분야의 발전을 기함은 물론,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시대적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하고자 학계와 업계가 힘을 모아 2004년(10월 8일) 환경부 인가에 의해 설립되었다.

1972년 한국의 산업화에 따른 국토개발이 한참 진행 중인 시기에 각 종 개발로 인해 훼손되고 있는 금수강산의 국토보전을 위해 국가정책 차원에서 조경전문분야가 도입 된 이래 지금까지 한 세대가 지나도록 우리 조경계는 뜨거운 열정과 끈끈한 단합으로 조경분야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여 왔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치며 우리 조경인들은 장기적 비전과 정교한 계획을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조경분야의 미래와 대 사회 기여를 준비할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재)환경조경발전재단은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사)한국조경학회, (사)한국조경사회, (사)한국환경계획조성협회, 대한건설협회 조경위원회, 대한전문건설협회 조경식재ㆍ시설물설치공사업 협의회 등 조경분야 산학의 6개 단체가 주축이 되어 한국 조경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발판 구축과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본 재단은 조경정책 연구 및 개발, 자연생태 및 생태복원기술연구 등 조경 산ㆍ관ㆍ학 발전사업, 조경 학계와 업계의 국제화 및 정보화 사업, 조경회관 건립 추진 사업, 장학사업 등을 추진함으로써 국가적으로 21세기 선진국토 창조에 기여하고, 그와 동시에 한국 조경의 발전에 기여함을 설립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