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조경인 여러분!

2019년 1월 재9대 환경조경발전재단 이사장으로 취임한 지 어느 덧 한 해의 막바지에 달하여 홈페이지를 개편하면서 인사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올해 초부터 홈페이지 개편과 인사말을 드리고자 하였으나 신년교례회, 조경의 날 행사, 조경직 공무원 채용, 도시숲법 관련 현안 등 대내외 긴급한 현안으로 인해 늦어지게 되었습니다.

잘 알고 계신 것처럼 환경조경발전재단은 2004년 비영리재단법인으로 설립된 이후 조경분야를 대표하는 단체로서 중요한 소임을 다해왔습니다. 저의 임기가 시작된 이후 2019년 대한민국 정부가 푸른 국토, 행복한 국민을 위하여 국가의 조경행정을 일신하기 위해 2019부터 2022년까지 년차별로 조경직 공무원을 200여명 선발하는 획기적 성과를 얻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얻기까지 재단 단체장과 이사진, 특히 성원해주신 조경인 여러분의 도움이 큰 힘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조경을 둘러싼 내·외부 환경은 어렵기만 합니다. 조경산업과 학문분야에 앞으로 닥쳐 올 외풍과 스스로의 개혁과제도 결코 간단치 않습니다. 타 분야와 치열한 경쟁속에서 경제적으로 어려워지고 있지만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우리 조경인들의 역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저는 국가적 현안 및 정책 수립에 조경분야의 참여를 확대하고, 도시공원법과 조경진흥법 등 조경관련제도의 개선과 조경산업 및 기술의 진흥에 노력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재단은 한국조경학회와 함께 국토교통부, 환경부, 산림청, 농림축산식품부 등 중앙정부에 정책제안을 강화하고자 하며, 특히 도시공원 일몰제, 미세먼지 저감, 도시재생, 남북협력 사업, 정원문화의 확산 등 국가 및 지자체의 현안과 정책 수립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조경진흥법에 근거하여 설립된 조경지원센터를 활성화하기 위해 예산을 확보하고 조경정책사업의 발굴, 조경진흥시설의 지정, 우수조경시설 지정, 조경전문교육기관의 지정 등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도시공원일몰제에 대비하여 도시공원의 질적 가치를 제고하고 미세먼지를 저감시키기 위하여 도시공원 수준을 향상시키고, 유지하기 위한 도시공원 인증제도 방안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잘 알고 계신 것처럼 조경산업은 노동집약적인 중소규모의 산업으로 구조적 어려움에 봉착하고 있습니다. 조경 기술의 혁신이 필요한 때입니다. 조경유지관리 제도, 인공지반 녹화 기술, 조경수 생산 및 유통체계 개편, 조경품셈의 개정, 미세먼지 저감, 컨테이너 재배 기술 등 조경 기술의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경인은 아름다운 국토와 도시를 만들고 국민이 행복한 국가를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환경조경발전재단은 그 중심에 서겠습니다. 조경분야를 위해 재단에서 활동해 주신 단체장과 이사진, 그리고 조경인에게 큰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본 재단은 조경계의 뜻을 받들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기존 소속단체와 더불어 관련단체의 추가적 영입에도 문호를 열고자 합니다. 관련 학회나 협회 등 여러 단체의 적극적인 동참을 기대합니다. 여러분들의 깊은 관심과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우리 조경계가 이룬 그동안의 성과는 이러한 조경인 여러분들의 정성과 노력이 모여 이루어진 것입니다. 함께 갑시다!

감사합니다.

(재)환경조경발전재단

제9대 이사장 이상석